배선공사란 내열배선은 차열성이 있는 배선이고 내화배선은 화재에 견디는 내력이 있는 배선을 의미하며 Flashover 이후에도 신뢰성을 확보 할 수 있다. 따라서 차열성과 화재에 대한 내력이 있으면 케이블 공사방법에 따라 cable Tray 등에 설치되고, 내력이 없으면 별도의 수납방법이나 구획된 실내에 설치한다.
가. 케이블공사란
케이블을 금속관내에 배선할 경우는 금속관공사로 분류되고, 가요전선 관내에 배선할 경우에는 가요전선관공사로 분류된다.
따라서, 케이블공사라 함은 케이블을 관로내에 배선하지 아니하고 Cable Tray, 조영재의 아랫면 또는 옆면을 따라 붙이는 방법으로 공사하 는 것을 말한다.
※ 조영재(造營材)란 조영물을 구성하는 부분을 말한다.
조영물(造營物)이란 건축물, 광고탑 등 토지에 정착하는 시설물 중 지붕,
나. 금속관공사
금속관공사는 시설장소의 제한이 없는 공사방법으로 배선을 금속관에 수납하여 시공하는 것으로 노출된 벽면 및 천장속 은폐배선공사에 주로 사용된다. 또는 벽을 가지는 시설물을 말함.
다. 합성수지관공사
합성수지관(경질비닐전선관)공사는 중량물의 압력 또는 기계적 충격을 받지 않는 장소에 설치할 수 있는 공사방법으로 합성 수지관 특성상 절연성이 우수하고 작업성이 뛰어나며 경제적인 공사방법이나 화재 에 약한 단점이 있어 내화구조의 벽체등에 매립공사를 할 경우에 사용된다.
라. 가요전선관공사
금속재 가요전선관은 굴곡이 심한 장소에 적합하게 구부러지기 쉽도록 되어있는 전선관은 1종 및 2종 가요전선관으로 구분이 되며, 주로 소 방펌프 및 제연 FAN 전동기와 금속관사이, 천장과 반자 사이의 은폐된 부분 등 비교적 잛은 거리에 적용되는 배선공사방법이다.
1) 1종 금속제 가요전선관
외적 충격이나 하중에 대해서 튼튼하지 않아서 건조하고 전개된 장 소 또는 건조하고 점검할 수 있는 은폐된 장소에 한하며 또한 사용 전압이 400 V 이상인 경우는 전동기에 접속하는 부분에서 가요성을 필요로 하는 부분으로 한정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가요 전선관 의 두께를 0.8 ㎜ 이상인 것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2) 2종 금속제 가요전선관
2종은 시설장소 및 사용전압에 제한을 받지 않으며, 2종 금속제 가요전선관은 1종 금속제 가요전선관에 비해 기계적 강도 및 내수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은폐공사(콘크리트 내에 매입배선 등)에서 사용하는 것이 인정되고 있다.
3) 금속덕트공사
금속덕트공사는 두께 1.2㎜이상인 철판 또는 동등 이상의 세기를 가지는 금속재 덕트에 다량의 전선을 수납할 수 있는 공사방법으로 덕트의 내면 및 외면에는 아연도금 등으로 피복 하여 부식을 방지하고 금속덕트에 넣는 전선의 단면적의 합계 는 덕트의 내부단면적의 20%이하(동일 트내에 넣는 전선은 30본 이하)가 되도록 한다.
6. 내화배선 또는 내열배선에서 내화전선 및 내열전선을 관로(管路)내에 배선하면 아니된다.
내화전선은 노출공사에 적합하도록 제조된 것이며, 절연물의 절연내력은 온도가 상승할수록 현격히 저하되는 성질이 있는데 관로의 내부는 특성상 통풍이 잘 되지 않아서 화재 시에 관로내부의 가열된 공기가 절연물의 온도를 상승시키고. 상승된 관로내부의 공기는 쉽게 낮아지지 않아서 절연물
의 성능을 약화시키게 된다. 따라서, 내화전선을 관로내에 배선할 경우는 외부 의 충격으로부터 보호되는 장점은 있으나 관로내 가열된 공기가 케이블의 절 연 내력을 급격하게 저하시켜 더 심각상황이 발생된다.
7. 내화배선공사에 합성수지관 사용이 가능한 것은 합성수지 자체는 연소하 기 쉽고 연소시 유독성가스가 발생하여 개방된 공간에서의 사용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내화구조부에 매설하거나 동등이상의 내화효과가 있는 방법으로 시공 될 경우에는 합성수지가 직접 불꽃에 닿을 우려가 없어서 사용이 가능하다.